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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정
교육과정
공동학과 교육과정
공동학과 교육과정
특징
  • 융복합 교육과정
   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산업 및 직무 변화는 자동차, 선박, 소형이동수단, 전기전자, 네트워크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어 다학제적, 융복합적 역량이 요구되는 만큼 기존 학과의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설계할 필요가 있음
  • 수요 기반 교육과정
    특히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 수행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요구분석,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, 운영 및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지역 및 관련 산업체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자 함
  • 체계적 교육과정
    스마트모빌리티공학 공동학과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내외부 환경분석,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교육 목표, 인재상을 포함한 학과 교육과정의 방향성 및 역량모델을 수립하였으며,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방안을 도출하였음
  • 산학연계 교육과정
    산업계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수립된 교육과정이다. 향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에 있어 지속적으로 산업체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할 예정임


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체계


역량기반 교육체계
  • 비전
   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대구경북플랫폼(DGP)의 사업 목표인 통합 인재양성 및 성장동력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‘대구경북지역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는 입체형 융합인재 양성의 중심’을 학과 비전으로 설정
  • 교육목표 및 인재상
    DGP의 핵심 가치 및 학과의 비전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
    ①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유연하게 사고하는 개방형 인재 양성
    ②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문제를 해결하는 상생형 인재양성
    ③ 탁월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하는 도전형 인재 양성
  • 전공역량 및 교과목
    역량모델은 3개의 역량군(공학기초, 해석 및 설계, 창의적 문제해결), 10개 역량(공학적 사고역량, 공학적 문제해결역량, 동역학 시스템 설계역량, 로봇 부품 및 하드웨어 설계역량, 로봇운영시스템 설계 및 제어역량, 모빌리티 S/W 설계 및 개발역량, 모빌리티 제어시스템 설계역량, 에너지 시스템 설계역량,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이해역량, 모빌리티 종합설계역량)으로 구성되어있으며, 45개 교과목을 편성함


역량기반 교육체계 구성도